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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컨셉을 명확히 하는 매장이라면 살아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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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마케팅

코로나19 컨셉을 명확히 하는 매장이라면 살아남는다.

많은 전문가들이 팬데믹으로 인해 다양한 상품으로의 접근 시간이 늘어난 고객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상품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지금의 고객은 상품이나 서비스가 아닌 확실한 컨셉을 보고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구매동기를 자극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마다 모두가 최고라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사실 모두가 최고일 수는 없다. 한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모두가 최고라는 것은 사실 거기서 거기인 평범한 제품이라는 이야기로 코로나19와 함께 지금의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 전했다. 또한 지금의 고객들은 가격과 브랜드가 아닌 지극히 주관적이고 자기중심적 만족을 원하고 있으며 컨셉과 취향 저격, 구매해야 할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 가능한 브랜드를 선호한다는 것이다.

 

왜 그것을 사야 하는지에 대한 고객의 질문에 우리의 상품을 자신 있게 표현할 수 있는 고유의 강점(USP)이라는 컨셉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USP : (unique selling proposition, unique selling point)

 

이것은 특별한 우리 상품에 대한 판매 제안으로 고객의 ?”라는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변으로 해당 브랜드의 제품이 아니면 안 되는 이유와 우리 상품의 매력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관계 등에 대한 명확한 설명임을 덧붙였다. 또한 외식업의 컨셉에 대해서는 하단의 내용을 반드시 참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외식업의 컨셉을 잡을 때 제일 중요한 것

1. 창업자의 이야기(창업자가 어떤 마음을 가지고 상품을 만들고 판매하는지 말해준다.)

2. 상품의 이야기(상품의 특징, 상품이 가지고 있는 속성들을 말해준다.)

3. 고객의 이야기(고객이 느낀 상품에 대한 가치 차별화를 말해준다.)

 

매장과 고객의 관계에서 '매장의 표현'을 어떻게 전달하느냐는 아주 중요한 문제로 어떻게 브랜드 컨셉을 전달하며, 어떤 단어로 전달한 것이냐는 창업자에게 아주 중요하며 이것이 코로나19 매장이 살아남는 필요조건이라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상품 컨셉을 만들 때의 팁을 반드시 확인하여 명확하고 정확한 컨셉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는 말과 함께 마지막까지 버텨내는 것이 바로 컨셉을 만드는 일이라며 이리저리 색깔 없이 흔들리는 것은 컨셉이 될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고 당부하였다.

 

<상품 컨셉을 만들 때의 팁>

1. 상품의 명확한 특징을 봐야 한다.(7~8세 아이들 건강에 좋다, 아토피에 좋다 or 60~70대 어르신들에 타고난 면역력 강화와 관절에 좋다 등)

2. 상품에 주산지가 유명한 이유와 지역적 특징 등을 설명한다.

3. 경영자의 비전, 생산자의 이름, 신뢰를 가질 수 있는 요소(자연재배, 친환경), 원료에 대한 특별한 요소 등

4. 역사성 100년 전통, 3대 맛집, 명인, 수상 경력 등

5. 매장의 철학이나 서비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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