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1 (금)

  • 맑음속초-5.6℃
  • 맑음-14.9℃
  • 흐림철원-17.3℃
  • 흐림동두천-13.9℃
  • 흐림파주-15.2℃
  • 흐림대관령-19.9℃
  • 맑음백령도-4.1℃
  • 맑음북강릉-4.4℃
  • 구름조금강릉-4.9℃
  • 구름조금동해-4.8℃
  • 맑음서울-8.3℃
  • 연무인천-7.4℃
  • 구름조금원주-10.3℃
  • 눈울릉도-0.5℃
  • 맑음수원-9.9℃
  • 맑음영월-11.5℃
  • 맑음충주-12.3℃
  • 맑음서산-8.6℃
  • 구름조금울진-6.0℃
  • 연무청주-8.0℃
  • 박무대전-8.8℃
  • 맑음추풍령-12.4℃
  • 맑음안동-11.0℃
  • 맑음상주-11.4℃
  • 맑음포항-3.3℃
  • 맑음군산-5.9℃
  • 맑음대구-8.2℃
  • 박무전주-6.8℃
  • 맑음울산-2.1℃
  • 맑음창원-2.9℃
  • 박무광주-4.6℃
  • 맑음부산-0.8℃
  • 맑음통영-2.3℃
  • 맑음목포-4.0℃
  • 맑음여수0.2℃
  • 구름조금흑산도0.8℃
  • 맑음완도-3.1℃
  • 구름조금고창-7.3℃
  • 맑음순천-9.3℃
  • 박무홍성(예)-10.9℃
  • 맑음제주1.1℃
  • 구름많음고산3.1℃
  • 흐림성산1.3℃
  • 맑음서귀포4.4℃
  • 맑음진주-9.0℃
  • 구름조금강화-10.9℃
  • 맑음양평-11.4℃
  • 맑음이천-12.8℃
  • 구름많음인제-13.0℃
  • 맑음홍천-13.7℃
  • 맑음태백-15.3℃
  • 맑음정선군-13.4℃
  • 맑음제천-14.5℃
  • 맑음보은-13.5℃
  • 구름조금천안-12.2℃
  • 맑음보령-6.6℃
  • 맑음부여-9.6℃
  • 맑음금산-12.2℃
  • 구름많음-9.0℃
  • 맑음부안-7.8℃
  • 맑음임실-11.1℃
  • 맑음정읍-7.8℃
  • 맑음남원-10.1℃
  • 흐림장수-13.3℃
  • 맑음고창군-8.6℃
  • 맑음영광군-7.4℃
  • 맑음김해시-3.9℃
  • 맑음순창군-9.8℃
  • 맑음북창원-3.5℃
  • 맑음양산시-4.7℃
  • 맑음보성군-4.9℃
  • 맑음강진군-7.2℃
  • 맑음장흥-8.7℃
  • 맑음해남-10.7℃
  • 맑음고흥-7.3℃
  • 맑음의령군-10.6℃
  • 맑음함양군-11.3℃
  • 맑음광양시-2.3℃
  • 맑음진도군-6.8℃
  • 맑음봉화-12.3℃
  • 맑음영주-12.1℃
  • 맑음문경-11.0℃
  • 맑음청송군-14.6℃
  • 맑음영덕-5.4℃
  • 맑음의성-13.7℃
  • 구름많음구미-9.0℃
  • 맑음영천-10.7℃
  • 맑음경주시-8.6℃
  • 맑음거창-11.1℃
  • 맑음합천-9.6℃
  • 맑음밀양-8.4℃
  • 맑음산청-10.1℃
  • 맑음거제-3.6℃
  • 맑음남해-3.2℃
기상청 제공
온 오프라인 판매는 미끼 상품에서 시작된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텐츠마케팅

온 오프라인 판매는 미끼 상품에서 시작된다.

보통 저렴한 상품(메뉴)은 메뉴판 제일 위에 올려놓거나, 가게 앞 입간판에 적어 놓는 경우가 많다. 이것이 미끼 상품이다. 고객들을 매장으로 방문하게 유도하는 상품들로 메뉴판을 만들 때는 미끼 상품을 위로 올려야 한다.

 

사람들은 메뉴판을 ‘Z’자로 읽는다. 분명한 것은 꼼꼼히 메뉴판을 정독한 후 주문하는 사람은 드물기 때문에 미끼 상품, 주력 상품 역시 ‘Z’에 맞춰 배열해야 한다. 그리고 판매 상품의 얽힌 내용(문화, 스토리)도 친절하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오픈에는 무료 시식과 시음도 좋은 방법이다. 백화점 등에서 무료 시식과 시음으로 유혹한 다음 박스와 포장으로 판매하는 것을 경험해보았을 것이다. 사실 무료로 시식과 시음을 제공해도 상품을 판매한다면 남는 이익이 훨씬 크기 때문이다.

 

또 다른 중요 포인트는 고객 단계별 관리다. 미끼를 물고 상품을 샀는데 맘에 안 들면 그뿐 아닌가? 고객은 관리에 따라 자연히 단골이 된다. 특히 재래시장에서의 상품은 한 번의 경험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물건을 계속 구매하게 만드는 시스템을 준비해야 한다.

 

요즘은 재래시장에서도 대부분 통신판매(온라인 스토어)가 가능하다. 현장에서 맛 등 오감으로 확인하고 전단과 홍보물을 받아 집에서 주문한다는 내용이다. 주기적으로 정기 배송도 가능하다. 한 가지 상품(메뉴)을 계속 먹기 어려운 것은 다양한 맛으로 골라 보내주기도 한다. 반복적으로 구매가 가능한 상품을 판매해 한 번 방문한 고객을 단골로 모셔야 한다.

 

포스트 코로나 준비,

특히 코로나19 종식 이후 증가할 상품 수요 충족을 위한 핵심 콘텐츠 소비로는 해방감에 몰려드는 매장 방문 소비를 기본으로 한 ‘OTT 소비온라인 스토어 소비로 여기서 단골 판매가 이루어져야 한다. 떨어지면 약속이나 한 듯 방문해야 하는 주유소(기름) 판매처럼 우리만의 특별한 강점(신뢰+특이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이것이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판매 방법이라 판단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